창 닫기

로그인

창 닫기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아이디찾기

회원이름
E-Mail

아이디찾기

비밀번호 찾기

아이디
회원이름
E-Mail

아이디찾기

창 닫기

아이디 중복검사

이미 사용되고 있는 회원아이디 입니다.
다른 아이디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 닫기

창 닫기

우편번호 검색

찾는 주소의 동(면/읍/리)를 입력하세요. 예) 대치동, 청량리

창 닫기

"학문적 교류와 인간적 교류가 있는 경영정보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원 여러분.

2019년 희망찬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지난 한해 동안 학회를 위해 수고를 아까지 않으셨던 서길수 회장님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 한해는 연구 교류, 교육 교류, 회원간 교류, 학회간 교류를 통해 학회의 내실을 튼튼히 다지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첫째, APJIS 학술지의 SSCI 등재를 계속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저희 학회지는 경영정보학 연구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세계적인 수준의 학술지로 위상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SSCI 등재를 위해 2009년부터 APJIS로 명칭을 변경하고, 영문지 발행을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APJIS 학술지의 SSCI 등재가 될 수 있도록 편집위원회와 협력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2010년부터 2013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의 편집위원장을 맡아 학회에서 학술지의 중요성이나 편집위원회의 개방적인 운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학회가 ICIS 유치로 국제적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숙원 사업이던 APJIS의 SSCI 등재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술지의 질적 향상과 연구의 다양성을 위해 새로운 학문 연구영역에 많은 논문이 투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춘계 및 추계학술대회 개최와 학회의 국제화 추진에 대한 것입니다.
저희 학회는 경영정보학 연구분야에서 가장 학문적 기반이 되고 있는 학회입니다. 저는 2014년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회장과 2017년 한국정보시스템학회 회장을 맡아 학회를 조직하고 운영하면서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학술대회를 개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지방소재 대학의 경영정보학 교육과 연구를 위해 학회가 제공할 수 있는 관심 주제를 찾아 학회 참여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춘계학술대회는 MIS 관련학회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추계학회는 고려대학교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학회 기간 중에는 경영정보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을 위해 전국IT프로젝트 경진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한국경영학회에서 8월 하순에 추진하는 하계 통합학술대회에도 참여하고, 중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지역의 경영정보학회와도 학술적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학회에서 MIS 분야의 대학 교재 및 사례집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희 학회는 MIS 학자들의 모임이면서 MIS 학문의 교육 및 연구영역에 모범적인 방향성과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회에서 경영정보학(MIS)의 교육에 대한미래 방향과 콘텐츠를 제시하고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중에 경영정보학, eBusiness 관련 2~3개의 교과목을 선정하여 교재나 사례집 원고 제출이 가능하신 교수님의 참여를 통해 학회 이름으로 교재개발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절한 MIS 교육과 연구영역에 대해 학회에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지고 대학교재나 단행본으로 연계하여 발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학회 회원의 가입 확대와 종신회원 확보에 대한 노력입니다.
현재 저희 학회는 3000명의 정회원과 700명의 종신회원이 계십니다. 대부분의 회원이 대학에 계신 교수님들이며, 산업체와 연구기관, 그리고 인접학문의 연구자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기존 정회원의 종신회원 전환 가입뿐만 아니라 인접학문의 학자들에게 학회의 문호를 개방하여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관광학, 통계학, 컴퓨터학, 정보통신공학 등의 인접학문 학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술대회 프로그램의 확대를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산업체의 우수기업 운영사례나 성공적인 기술개발 결과물을 학회에서 논의하고 토론하며, 함께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4차산업혁명을 비롯한 ICT 융복합에 의한 새로운 산업수요의 발굴과 새로운 학문적 기회가 창출되기 위해 주변에 계신 참신하고 유능한 학자들의 논문 발표와 토론이 가능하도록 학회 참여를 권장하겠습니다.

부족한 제가 학회를 위해서 약속한 일들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회원들께서 많이 도와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경영정보학회 회장, 동국대학교 문 태 수 배상